얼마전에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의 Joint Venture MOU 를 체결했다는 뉴스가 아주 짤막하게 실렸습니다. 내용을 들여다 보면 미주와 아시아권의 태평양 횡단 노선에 대하여 대한항공의 포션을 늘리고 싶어하는 의도가 눈에 보이는거 같습니다. 근데 그 내용에 숨어있는 것은 전세계 항공사 순위에서 Top 급에 들어가는 Delta 의 눈에 들고 싶은 대한항공의 모습이 깔려 있는거 같습니다.

이게 무슨 얘긴지 좀더 풀어서 보면 

델타항공의 경우 파트너쉽 항공사들을 Group 으로 묶어서 순위를 부여하고 있는데 현재 대한항공은 델타항공의 Group4 에 속한 파트너사인데요

이 Group4 제휴 항공사는 치명적으로 델타항공의 메달리온과 관련된 마일 적립을 인정받지 못합니다. 

다시 말하면 델타항공의 메달리온 자격을 갖고 있는 사람이 대한항공을 이용하게 되면 Sky Team 에 대한 마일리지는 적립하지만 델타 메달리온 자격을 갖거나 유지하기 위한 마일적립은 되지 못한다는 의미 입니다.

이렇게 되면 당연하게도 델타항공을 주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굳이 대한항공을 이용할 의미가 사실 많지 않다는 것이지요. 특히 미주에서 아시아권으로 오기 위해서는 델타 와 대한항공 말고도 더 많은 항공사들이 존재하는데 말이죠. Group 1,2,3 에 해당하는 아시아권 항공사는 넘치고 넘치는데 말이죠.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직항이 아닌 환승공항으로 인천국제공항이 크게 매력적이진 않습니다. 물론 세계 최고급의 면세점과 편의시설들은 있지만 환승겸 스탑오버하기에 공항-서울 시내간 거리가 꽤 멀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아시아권에서 환승은 싱가포르 등이 더 많이 이용되는 이유가 거기에 있는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미주에서 대한항공의 입지가 생각보다 좁기 때문에 대한항공은 이번 JV(Joint Venture) 를 통해서 델타항공 파트너 항공사 Group4 에서 Group 1,2로 올라서고 싶어하는게 바로 대한항공의 의도가 숨어 있는게 아닐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블로그 이미지

Yamezziksa

스폰도 없고, 파워블로거도 아닌 저의 매우 주관적인 기준과 주관적인 평가로 이루어진 자기 돈주고 사먹고 사마시고 놀러다닌 이야기. (혹시 스폰이나 광고 문의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