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모 여행관련 카페에 '가이드' 여행에 대해서 언급을 했는데.. 정말 생각치도 못한 관심을 얻었습니다.


흠.. 제가 아무리 글을 못써도 그렇지.. 글에 대한 칭찬(?) 보다 가이드에 대한 정보 요청이 이리 많다니.. 참 씁쓸 하면서도 좋은 기분이네요 ㅎ

그래서 급하게 관련 정보를 소개합니다. 

그.전에 제가 고민하고 있는게 있다면.. 특정사이트의 홍보가 될까바.. 그게 걱정이네요. 참고로 전 앞으로 소개할 사이트와 아무런 관련이 없어요. 오히려 제가 제값을 주고 이용했다고 해야할까요? ㅠㅠ 오해는 없으시길 바랍니다.

바로 '마이리얼트립'  (http://www.myrealtrip.com) 이란 사이트 인데요,


이 사이트가 어떤 사이트인지 간단히 소개를 드리자면

전세계에 퍼져있는 여러국가의 개개인들이 자신이 해당지역에 거주하거나 근무하면서 보고 들은것을 바탕으로 여행객들의 가이드를 하게끔 중개해주는 사이트 입니다.

비용은 사이트에서 중개해서 지불/보증 하고 있구요.. 

아무래도 일반적인 여행사를 이용할 경우 대규모로 이동해야 하고, 정해진 식사,정해진 일정에 정해진 쇼핑까지 해야 하는데 반하여, 이렇게 개별적인 가이드를 이용할경우 일정,식사등 모든게 가변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의 경우처럼 자유여행의 일정을 확실히 세우지 못했을경우.. 전체 여행일정이 짧아서 먼가 효과적으로 관광(?) 해야 한다면, 이런 곳에서 만나는 가이드가 대안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이런식으로 지역별로 개별 가이드가 제시하는 기본일정이 있고, 그 기본일정 바탕으로 가이드와 사이트 안에서 일정협의등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코스등에 따라 제시되는 개별 가이드 비용도 정해져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용자들의 후기가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검증도 되어 있으신 분들도 많습니다.특히 가이드를 생계목적으로 하시는 분들보다는 소일거리(?)나, 여가시간에 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비용이 과다하다고 느껴지지도 않구요.

따라서 단체 가이드에 물려있거나 하는 경우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개별가이드가 제시하는 일정대로 자유여행코스를 기획해보셔도 좋겠쬬)

다만 이런 개별가이드 사이트를 이용하실때 유의하실 사항도 있습니다. 아래 내용 때문에 많은 분들께 소개해드리기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먼저, 마이리얼사이트는 일반적으로 가이드여행을 제공하는 '여행사' 와는 조금 다른 성격의 사이트 입니다. 등록된 가이드에 대해서 어느정도 자체검증을 하지만 그 검증을 100% 신뢰하기엔 먼가 먼가.. 조금 찜찜함이 남을수 있습니다. 특히 외국에서는 불상사가 발생시에 대처하기 어려울 수 도 있기 때문에 이런점을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이런식으로 FAQ로 제공하고 있지만 왠지 하나투어나 모두투어같은 곳보다는 조금 미심쩍은게 사실이기도 합니다.

저야 이런 서비스 이용에 익숙하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안하지만, 제 소개나 이 글로 인해 혹여나 다른분들이 이용하시다 문제가 생기면 그 역시 제가 바라는 부분이 아니므로 반.드.시 꼭 고민해보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는 전문가이드 서비스를 기대하기 어렵다는겁니다.

일반적으로 가이드 여행을 하면 숙소와 일정,식사등 모든것을 가이드가 진행해주는데요. 대부분 이런 개별가이드는 생업과 가이드업이 별도이신분이 많기 때문에, 생업에 의해 혹은 다른 이유로 일정에 따른 가이드를 제외하고는 다른 서비스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도의적으로 도와주시는 부분도 있지만, 전문 가이드에게서 얻는것과는 다를수 있죠. 또한 전문가이드 분들은 해당지역에 대해 다양하게 공부하고 가이드를 해주시지만, 그에비해서는 전문성이 떨어질수도 (사실 이부분은 오래계신 일반가이드분들이 더 전문적인 부분도 있죠) 있기에 이러한 점을 꼭 감안하셔야 합니다. 현지에서 생업을 목적으로 계시면서 가이드하는 분들도 있지만, 유학생등이 많아 도보나 대중교통 가이드가 주로 일 수 있어서 (찾아보면 차량제공 가이드도 있습니다). 유아동반이나 노약자동반시에 고민을 많이 해보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제가 경험하고 느낀바에 대해서 적어보았는데요.. 꼭!꼭! 이용하실때 자신의 여행목적, 성격 등과 가이드에 대한 자세한 이해 그리고 사전에 세밀한 조율을 이용해서 이용 해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Yamezziksa

스폰도 없고, 파워블로거도 아닌 저의 매우 주관적인 기준과 주관적인 평가로 이루어진 자기 돈주고 사먹고 사마시고 놀러다닌 이야기. (혹시 스폰이나 광고 문의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